YYYEJI

[MIPS] Performance 본문

Computer architectures

[MIPS] Performance

YEJI ⍢ 2022. 11. 28. 16:28
728x90

Performance는 컴퓨터의 성능을 의미합니다.

 

우리가 컴퓨터를 디자인을 한다면 비용&성능을 배제할 수 없을 것입니다.

우선 MIPS를 배우는 지금은 시간에 초점을 맞춰서 고민을 해봅시다.

 

기능은 수행시간에 반비례합니다.

Performance = 1/Execution Time

 

CPU 시간은 아낼와 같습니다.

CPU Time = CPU Clock Cycles X Clock Cycle Time

CPU Time = CPU Clock Cycles/Clock Rate

(CPU Cycle Time = 1/Clock Rate)

 

* Clock rate = frequency

 

 

프로그램 수행 시간은 프로그램의 instruction의 개수(instruction count)과 비례합니다.

Seconds/program = Machine Instructions/program

 

Q) Machine instruction의 개수에 영향을 받는가?

A) 받기 때문에 instruction set을 잘 만들어야 합니다.

 

Q) ISA은 어떤 것에 영향을 받는가?

A) Compiler에 영향을 받습니다.

 

*** 즉, execution time은 instruction count과 관련이 있습니다. ***

 

Q) 어떻게 clock period를 줄일 수 있는가?

A) Critical path(최상경로)를 줄입니다.

 

 

 

그렇게 나온 공식이 있습니다.

Seconds/program = Instructions/program X Cycles/instruction X Seconds/Cycle

 

CPU time을 줄이는데,

3개의 terms이 모두 중요하기 때문에 모두 신경써야 됩니다.

 

 

 

◡̈

'Computer architecture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MIPS] block, hit, miss (Memory Hierarchy)  (0) 2022.12.03
[MIPS] Memory hierarchy (locality)  (0) 2022.12.03
[MIPS] Pipelining Hazard  (0) 2022.11.28
[MIPS] Pipelining Control Signal  (0) 2022.11.27
[MIPS] Corrected Datapath란?  (0) 2022.11.27